



미디어리터러시
@2차시 - 이미지의 이해
@3차시 - 우리들이 보는 영상
@4차시 - 챗봇에 대한 이해
"우리는 왜 매일 놀기만 해요?"
초등1학년, 2학년, 4학년, 6학년 각 1명씩 한 반.
이해정도가 너무 큰 차가 난다. 아직 글도 잘 모르는 1/2학년에게는 힘든 내용이다. 노는 게 더 어울릴 아이들이 저녁 7시에 모인다. 집에서 쉴 시간에 수업이라니...식사도 못하고 오는 아이들을 위해 간식을 가지고 온다. 어린 아이들을 위해 놀면서 고학년들에게는 생각을 묻는다. 이렇게 두시간을 한다. 이번주는 1학년 아이가 수업이 끝나고 내게 물었다.
"선생님, 우리는 왜 매일 놀기만해요?"
"우리는 수업한 건데."
이번주는 챗봇에 대한 이야기다. 각자 생각한 걸 묻는다. 챗봇을 사용하면 달라질 환경을 묻는다. 자신이 생각하는 챗봇 캐릭터도 만든다. 위에서 부터 1-2-4-6 학년이 만든 캐릭터다. 아이들의 성격과 관심 있는 걸 알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작업을 다음시간까지 해보고 오라고 과제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