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시
일찍 학교에 도착한다. 활동지를 복사한다. 오늘은 시나리오를 확정해야 한다. 저번주부터 쓰기 시작했는데 아직 이야기를 선택할만한 게 없다. 시나리오를 써온 아이는 계속 하고, 안 해온 아이들은 활동지의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해 모둠별로 이야기를 만든다. 가장 힘든 작업이다.
1반은
영화교재로 영화에티켓에 대해 얘기를 먼저 한다. 집에서 볼때, 교실에서 볼때, 극장에서 볼때 등 영화관람시 주의할점을 쓴다. 샷사이즈와 앵글을 설명한다. 촬영해야 하는 장면을 어떻게 찍으면되는지 알려준다. 다음은 모둠별로 활동지를 나눠주고 네 개의 이야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토의를 해서 결론을 정하고 중간은 나중에 채운다. 1교시까지 교실에서 하고 2교시는 중정으로 나간다. 모둠별로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게 돕는다. 5모둠 중 4모둠이 여자아이가 연필을 들고 이야기를 만든다. 남자아이들은 빨리 끝내고 놀고 싶어한다. 모둠별로 마무리를 하고 교실로 돌아와 발표를 한다. 시간을 충분히 줄수 없어 간략하게 한다.
2반은
한명이 시나리오를 써 왔다. 계속 쓸 시간을 준다. 다른 아이들과 샷사이즈와 앵글에 대해 설명한다. 귀신을 보는 선글라스 이야기다. 결론은 아직 못 정했단다. 다른 아이들도 모르겠다고 하니 챗GPT에게 물었다. 이야기를 만들어 줬으나 재미가 없다. 다시 만들어야 한다. 활동지를 나눠주고 이야기를 선택해서 모둠을 나눴다. 이야기를 만들어 보라고 했는데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이 방해를 한다. 남자아이가 강도이야기를 만들어 보겠단다. 쓸 시간을 준다. 일단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쓸 시간을 준다. 끝나기 10분전에 정리를 하고 내일 오전까지 정리를 하고 가지러 오기로 한다.
3반은
한명이 이야기를 써왔다. 다른 아이들이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야기를 쓰는 동안 읽는다. 결론은 없으나 아이디어는 좋다. 촬영을 할 수 없다. 다시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 다 함께 시작한다. 영화에서 나왔으면 하는 캐릭터를 하나 정하고 장르별로 간략한 이야기를 말한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계속 쓰는 거고 아니면 다시 이야기를 만든다. 한명이 묻는다. 오늘으 촬영 안해요? 안 한다. 타인의 시나리오로 세번 촬영을 하고 이제 아이들이 쓴 시나리오로 촬영해야한다. 모둠을 만들어 나눠 준 여섯개 이야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이야기를 만든다. 힘들어 한다.
4반은
시나리오를 스마트폰으로 썼다. 폰으로 받아 읽는다. 대사만 있다. 그래도 써왔으니 함께 이야기를 만든다. 두명이 더 생각해왔다고 해서 투표를 하기로 했다. 수상한 녀석이 선택되었다. 자신이 생각하는 소심한 복수를 한가지씩 써서 세개를 선택한다. 작가를 희망하는 아이에게 종이를 넘긴다. 시나리오를 쓸 수 있게 아이디어를 전달하도록 한다. 다음주 월요일까지 완성하도록 당부를 한다.
#시나리오#영화#영화수업#초등학생#챗GPT#글쓰기